48몰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엘티아이엘 (이하 "회사"라고 합니다)가 운영하는 48몰 (http://www.48mall.co.kr, 이하 "몰”이라 함)을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이용자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의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1.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몰이라 함은 회사가 재화 또는 용역을 회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를 이용하여 설정한 웹사이트를 말하며, 아울러 사이버 몰을 운영하는 사업자의 의미로도 사용합니다.
② 서비스란 몰에서 제공하는 재화, 용역, 포인트 관련 서비스 등을 의미합니다.
③ 회원이라 함은 몰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④ 아이디라 함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고 몰이 승인하여 등록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⑤ 비밀번호라 함은 아이디와 일치됨을 확인하여 회원임을 확인하며, 회원의 비밀보호를 위해 고객 스스로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2. 제1항에서 정의되지 않은 용어의 의미는 관련 법령 및 일반적인 거래관행을 따릅니다.
제3조 [약관의 게시 및 변경]
1. 몰은 이 약관의 내용과 상호, 영업소 소재지, 대표자의 성명, 사업자등록번호, 연락처(전화, 팩스, 전자우편주소 등) 등을 회원이 알 수 있도록 몰의 초기화면에 게시합니다.
2. 본 약관은 본 조 제1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시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3. 몰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전자금융거래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함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보호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4. 몰은 본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몰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단, 회원에게 불리하게 약관 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몰은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회원이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5.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는 회원은 몰에게 회원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원이 본조 제4항의 적용일까지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않으면 변경된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6. 몰은 회원이 변경된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하여 발생하는 피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4조 [약관 외 준칙]
1.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이나 해석에 대해서는 관계법령 및 상관례에 따릅니다.
2. 몰은 특정 서비스에 적용될 사항(이하 “개별약관”)을 정하여 이를 몰에 공지할 수 있습니다.
3. 몰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이하 "이용정책")을 정하여 이를 몰에 공지할 수 있습니다.
4. 몰은 개별약관 및 이용정책의 변경에 대해서 제3조 제4항을 준용합니다.
[제2장] 몰의 서비스
제5조 [서비스제공]
1. 몰은 회원에게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① 재화 또는 용역 대한 정보 제공 및 구매계약 체결을 위한 중개 플랫폼 제공
② 기타 몰이 추가 개발하거나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2. 회원과 계약을 체결한 서비스에 대해서 재화의 품절 또는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사유로 변경할 경우, 몰은 이로 인하여 회원이 입은 손해를 배상합니다. 단, 몰은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6조 [서비스의 변경]
1. 몰은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서비스의 내용, 이용방법, 이용시간 등 서비스의 변경사항에 대해서 변경 7일전 서비스의 초기화면에 게시하여야 합니다. 다만, 몰이 사전에 게시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그렇지 아니합니다.
3. 몰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변경 또는 중단 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제7조 [서비스 이용시간]
1. 서비스의 이용은 몰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매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정기 점검 등의 필요로 몰이 정한 날이나 시간은 제외됩니다.
2. 몰은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다만 몰이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사후 통지할 수 있습니다.
제8조 [서비스의 중단]
1. 몰은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제1항에 의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에는 몰은 제19조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3. 몰은 본조 제1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됨으로 인하여 회원이 입은 손해에 대하여 몰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경우에는 배상하지 아니합니다.
제 9조 [통신판매중개자로서의 책임(대리행위 및 보증의 부인]
1. 몰은 회원과 판매자간의 자유로운 재화, "상품" 등의 거래를 위한 시스템을 운영 및 관리, 제공하는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판매자가 판매하는 재화 또는 "상품" 등의 광고 및 정보, 계약체결, 배송, 청약의 철회 및 환불 등에 대한 책임과 의무는 오로지 "판매자"에게 귀속됩니다.
2. 몰은 통신판매중개자로서 효율적인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 운영 및 관리 책임만을 부담하고 재화 또는 "상품" 등의 거래 등과 관련하여 "회원" 또는 "판매자"를 대리하지 않으며, 회사의 어떠한 행위도 "회원" 또는 "판매자"를 대리하는 행위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양자 사이에 성립된 거래에 관련된 책임과 일방이 제공한 정보에 대한 책임은 "회원" 또는 "판매자"가 직접 부담하여야 합니다.
3. 몰은 “디지털 콘텐츠” 등 재화 또는 "상품" 등의 판매 서비스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이용자와 판매자간의 거래와 관련하여 판매의사 또는 구매의사의 존부 및 진정성, 등록된 재화 또는 "상품" 등의 품질, 완전성, 안정성, 적법성 및 타인의 권리에 대한 비침해성, 이용자 또는 판매자가 입력하는 정보 및 그 정보를 통하여 링크된 URL에 게재된 자료의 진실성 또는 적법성 등 일체에 대하여 보증하지 아니하며, 이와 관련한 일체의 위험과 책임은 이용자 또는 판매자가 전적으로 부담합니다.
제10조 [정보의 제공]
1. 몰은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전자우편 또는 서신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관련법에 따른 거래관련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 언제든지 전자우편 등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2. 몰은 본 약관에 따라 회원의 관련법령 등에 위반이 있음이 확인되거나 현저한 가능성이 있는 경우 회원자격정지 및 관계기관의 정보제공(신고) 등의 절차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제11조 [몰의 의무]
1. 몰은 관련법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2. 몰은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3. 몰은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전자우편 또는 전화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제12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① 개인정보의 허위내용 등록하는 행위
② 몰에 게시한 정보의 변경하는 행위
③ 몰이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하는 행위
④ 타인의 명의, 카드정보, 계좌정보 등을 무단 도용하는 행위
⑤ 몰 및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을 침해 하는 행위
⑥ 몰 및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⑦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미풍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몰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⑧ 몰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⑨ 타인의 개인정보를 도용 및 임의사용 하거나 연락처의 허위 도용 또는 고의로 연락을 두절하는 경우
⑩ 구매의사 없이 구매/취소/반품을 반복하는 등 몰의 영업행위를 고의로 방해하는 행위
⑪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
⑫ 타 회원의 서비스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상거래 질서를 위협하는 행위
⑬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2. 회원은 관계법, 본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몰이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몰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3. 몰은 1항의 각호에 해당하는 게시물을 삭제 할 수 있습니다.
제13조 [아이디 및 비밀번호 관리]
1. 회원은 관련법령에 따라 회원정보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을 집니다.
2.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제공하거나 임의사용하는 등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3. 몰은 회원의 아이디가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있거나, 반사회적 또는 미풍양속에 어긋나거나, 몰의 운영자로 오인한 우려가 있는 경우 해당 아이디의 이용을 제한 할 수 있습니다.
4.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몰에게 알리고 몰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5. 제4항의 경우에 해당 회원이 몰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에도 몰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몰이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3장] 회원가입 및 회원자격
제14조 [회원가입 승낙과 제한]
1. 회원가입은 이용자의 회원가입신청에 대해서 몰이 이를 승낙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2. 회원가입의 성립시기는 몰의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3. 몰은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한 경우 회원가입 신청에 대한 승낙을 거부하거나 유보할 수 있습니다.
① 몰이 요구하는 본인확인절차에서 본인인증이 안된 경우
② 회원가입 신청인이 14세 미만인 경우
③ 이미 가입된 회원과 동일한 경우
④ 설비에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지장이 있는 경우
⑤ 기타 본 약관에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부당한 이용신청임이 확인된 경우 및 몰이 합리적인 판단에 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15조 [아이디 부여 및 변경 등]
1. 아이디는 회원이 지정하고 몰이 승인하여 등록됩니다.
2. 등록된 아이디는 변경이 불가합니다.
제16조 [회원정보의 변경]
1. 회원은 개인정보의 변경이 있는 경우 몰에서 회원정보 수정 등의 방법으로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2. 개인정보의 변경사항을 수정하지 않음으로써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몰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17조 [회원의 자격상실 등]
1. 회원이 제12조 각호의 행위를 하는 경우, 몰은 회원의 자격을 제한 또는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2. 몰은 회원자격의 제한 또는 정지에 대해서 회원이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몰은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3. 몰은 제 12조 각 호의 사유로 회원자격을 상실한 회원의 정보를 상실일로부터 3년간 보유할 수 있습니다.
4. 몰은 통합회원 아이디로 1년 이상 로그인 하지 않으면 휴면계정으로 전환됩니다.
5. 몰은 회원자격을 해지할 때에는 회원에게 이메일, 전화, 팩스, 기타의 방법으로 해지 사유를 통지합니다. 회원은 몰이 통지한 해지 사유에 대하여 소명할 수 있고, 회원의 소명이 정당한 경우 몰은 회원자격을 해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6. 거래의 안전을 위하여 몰은 동일인 소유로 확인되는 회원에 대하여 일괄 해지 의사를 통지할 수 있습니다.
7.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계약종료로 발생되는 손해에 대해서 몰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8조 [회원탈퇴]
1. 회원이 탈퇴요청을 하는 경우 탈퇴 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이 제1항에 따라 탈퇴한 경우, 몰은 지체없이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다만, 회원은 탈퇴 의사를 통지하기 전에 모든 상품의 판매 및 구매 절차를 완료, 철회 또는 취소해야만 합니다. 이 경우 판매 및 구매의 철회 또는 취소로 인한 불이익은 회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제19조 [회원에 대한 통지]
1. 몰은 회원이 지정한 이메일주소로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할 수 있습니다.
2. 통지의 도달시점은 부가통신사업자 또는 수신인이 관리하는 이메일서버 등에 도착하여 회원이 검색할 수 있는 상태에 이르렀을 때 도달된 것으로 하며, 회원이 이메일을 개봉하였는지 여부는 불문합니다.
3. 몰은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 이상 몰의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20조 [개인정보보호 의무]
몰은 정보통신망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
[제4장] 상품거래
제 21조 [구매 신청]
1. 상품의 구매계약은 회원이 몰에서 제시한 상품의 판매 조건에 응하여 구매 신청의 의사표시를 하고 이에 대하여 판매자가 승낙의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체결됩니다.
2. 몰은 회원이 구매신청을 함에 있어서 다음의 각 내용을 알기 쉽게 제공하여야 합니다.
① 재화 등의 검색 및 선택
② 성명, 주소, 전화번호 등의 입력
③ 결제방법의 선택
④ 구매신청 결과에 대한 확인
제22조 [구매신청의 거부]
1. 몰은 구매 및 신청에 대하여 다음 각 호에 해당하면 승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① 신청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② 구매신청에 물품의 품절이나 기타 구매신청에 승낙하는 것이 몰의 운영정책 또는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③ 기타 제반 법령 및 정부의 가이드라인에 위반되는 경우
2. 본조 제1항 각 호의 사유로 계약이 취소 된 경우 고객이 결제한 상품 대금은 환불처리 됩니다.
제23조 [구매 신청의 변경 및 취소]
1. 회원은 구매의사표시의 불일치 등이 있는 경우에는 수신확인통지를 받은 후 즉시 구매신청변경 및 취소를 요청 할 수 있습니다.
2. 몰은 구매자의 상품 구매계약 체결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하며 구매계약의 취소 방법 및 절차를 안내합니다.
3. 몰은 배송 전 회원의 구매신청 변경 및 취소 요청이 있는 때에는 지체 없이 그 요청에 따라 처리합니다.
제24조 [재화의 지급]
1. 몰은 회원이 현금, 카드, 기타의 방법으로 구매대금을 결제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2. 구매대금의 결제와 관련하여 회원이 입력한 정보 및 그 정보와 관련하여 발생한 책임과 불이익은 전적으로 회원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제25조 [배송]
1. 몰은 회원이 구매한 재화에 대해 배송수단, 수단별 배송비용 부담자, 수단별 배송기간 등을 명시하고, 약정된 기간 내에 배송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제26조 [청약의 철회 및 교환, 반품]
1. 회원은 제품을 인수한 날로부터 7일이내에 청약철회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청약철회에 관하여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달리 정함이 있는 경우에는 동 법 규정에 따릅니다.
2. 회원은 재화등을 배송받은 경우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반품 및 교환을 할 수 없습니다.
① 회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재화 등이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 다만, 재화등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포장 등을 훼손한 경우는 제외한다.
② 회원의 사용 또는 일부 소비에 의하여 재화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③ 시간의 경과에 의하여 재판매가 곤란할 정도로 재화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④ 같은 성능을 지닌 재화 등으로 복제가 가능한 경우 그 원본인 재화 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⑤ 주문에 따라 개별적으로 생산되는 재화
⑥ 기타 회원이 환불이나 교환을 요청할 수 없는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3. 회원은 본조 제2항 제4호 규정에 불구하고 재화 등의 내용이 표시?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경우에는 당해 재화 등을 공급받은 날부터 3개월 이내 그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에 청약철회를 할 수 있습니다.
제27조 [청약철회 교환, 반품 등의 효과]
1. 몰은 위 대금을 환급함에 있어서 회원이 신용카드 또는 전자화폐 등의 결제수단으로 재화 등의 대금을 지급한 때에는 지체 없이 당해 결제수단을 제공한 사업자로 하여금 재화 등의 대금의 청구를 정지 또는 취소하도록 요청합니다.
2. 청약철회 등의 경우 공급받은 재화 등의 반환에 필요한 비용은 회원이 부담합니다. 몰은 회원에게 청약철회 등을 이유로 위약금 또는 손해배상을 청구하지 않습니다.
3. 몰이 재화 등을 제공받을 때 발송비를 부담한 경우에 몰은 청약철회시 그 비용을 누가 부담하는지를 회원에게 알기 쉽도록 명확하게 표시합니다.
4. 회원은 청약철회시 회원의 구매로 인해 발생하거나 지급되었던 모든 혜택(적립금, 사은품 등)을 몰에게 반환하여야 합니다. 몰은 회원이 혜택을 미반환 하는 경우 청약철회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5장] 기타
제28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1. 몰에서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몰에 귀속합니다.
2. 회원은 몰을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몰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제29조 [면책조항]
1. 몰은 천재지변, 전쟁 및 기타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몰은 기간통신 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거나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아니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책임이 면제됩니다.
3. 몰은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발생한 손해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4. 몰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 또는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몰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얻지 못하거나 상실한 것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30조 [적립금 및 쿠폰 운영]
1. 몰은 회원에게 재화 등을 구입하거나 특정 결제 수단으로 구입 또는 경품 등의 목적으로 회원에게 적립금 및 쿠폰 등의 혜택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혜택의 부여와 사용 등과 관련한 사항은 본 약관 또는 몰이 정한 운영정책에 따릅니다.
① 적립금 및 쿠폰은 재화 등 구매시 현금가액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적립금 및 쿠폰을 현금으로 회원에게 지급하지 않습니다.
③ 적립금 및 쿠폰은 소멸기간내에 사용하여야 하며 기간 만료시 자동적으로 소멸합니다.
④ 적립금 및 쿠폰의 소멸기간은 별도로 표기합니다.
제31조 [분쟁해결]
1. 몰은 회원이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하여 고객서비스담당조직을 설치?운영합니다.
2. 몰은 회원이 제출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이 있을 경우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몰은 회원의 불만이나 분쟁의 원인 등을 조사하여 3영업일 이내에 진행 경과를 회원에게 알리고 10영업일 이내에 조사 결과 또는 처리방안을 회원에게 알립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하거나 회원에 대한 신속한 통지가 어려운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해야 합니다.
3. 몰은 회원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과 관련하여 회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32조 [재판권 및 준거법]
1. 몰과 회원간에 발생한 전자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2. 몰과 회원간에 제기된 전자거래 소송에는 대한민국법을 적용합니다.